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특히 뇌경색은 응급상황 가운데 응급입니다. 왜냐하면 골든타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발생하면 늦습니다. 미리 알아둬야 합니다. 가을 겨울철은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하는 계절입니다. 아래버튼을 누른 후 뇌경색을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질환 뇌경색이란?
뇌경색이란 뇌혈관이 막혀 혈액이 뇌에 공급되지 않아 뇌세포가 파괴되는 병입니다. 전조증상을 확인하지 못하고 골든타임도 놓쳤다면 응급조치가 필수입니다. 만약 응급조치가 없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운 좋게 회복돼도 높은 확률로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경색은 허혈성 뇌졸중의 일종입니다. 전제 뇌졸중의 80% 이상이 뇌경색입니다.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립니다.
뇌경색과 뇌졸중의 차이점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을 합쳐 뇌졸중이라고 부른다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뇌졸중의 80%는 허혈성 뇌졸중인 뇌경색입니다. 20%는 응급상황도 아니고 전조증상도 딱히 없습니다. 뇌졸중의 대부분에 해당하는 뇌경색은 대부분 생명과 연결되는 상황입니다. 미리 알아둬야 하는 병입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입니다. 한의학적인 소견은 혀가 지나치게 하얀색을 띠면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양학적 뇌경색 전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팔다리 힘 저하: 갑자기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이상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얼굴 마비: 얼굴의 감각이 이상해지거나 얼굴의 특정 근육사용이 어렵거나 마비된 느낌이라면 의심해야 합니다.
- 말 어눌해짐: 말이 어울해지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이 자주 생긴다면 의심해 볼 만합니다.
- 시력 문제: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등 복시 현상이 발생하면 뇌경색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 극심한 두통: 심한 두통과 함께 음식을 삼키기 어렵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 내용은 의학적 권위가 있는 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응급상황에 대비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골든타임
뇌경색 골든타임이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은 발병 후 3~4시간 내입니다. 한국은 응급치료 시설이 잘 돼 있고 의료선진국에 속하기 때문에 3~4시간은 긴 시간이 아닙니다. 다만 요즘 현실은 그렇지 못할 때가 가끔 있다는 사실이 환자와 보호자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골든타임 내 병원에 도착 시 정맥 내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혈관을 뚫어 살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 내 병원에 도착하지 못한다면 치료가 더 어려워지고 심지어 생명 유지조차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뇌의 혈관에 관련된 병이기 때문에 특히 골든타임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을 확인해 봤습니다. 이번 겨울은 역사적으로 추운 겨울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초응급질환 뇌경색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을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