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알바를 비롯해 모든 알바 수습기간 급여 해고 퇴사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르바이트 끝까지 잘하면 좋은데 사정상 끝까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수습기간에 일어난 일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편의점 및 각종 알바 수습기간 급여 해고 퇴사도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업주 또는 알바의 부당한 대우를 잘 처리해 주기로 유명합니다. 아래버튼을 눌러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알바 수습기간이란?
알바 수습기간이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수습기간은 정규직에도 있습니다. 수습기간이란 고용주가 근로자의 업무 능력과 성실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간입니다. 수습기간 설정은 협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1개월에서 3개월 사이입니다. 수습기간은 좋은데 부당하다고 느끼는 포인트가 몇 가지 있습니다. 급여와 조건입니다.
수습기간일 때 급여와 근로 조건
수습기간일 때 급여와 근로 조건에서 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최저임금을 보장하지 않거나 계약서나 구두계약과 다른 내용을 서로 주장할 때입니다. 법적으로 수습기간 중이라도 최저임금은 보장됩니다. 알바, 계약직, 정규직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근로 조건 또한 사전에 합의한 대로 이뤄져야 합니다. 분쟁에 대비해 사업주와 아르바이트생, 근로자는 계약서를 쓰는 게 좋습니다. 서면(종이)으로 쓰는 건 누가 좋은 게 아니라 서로 좋자고 하는 일이니 서면으로 명시하는 게 났습니다. 수습기간은 법적으로 90일을 넘지 못하게 돼 있기 때문에 최대 3개월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수습기간 중 해고 기준
수습기간 중 해고 기준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수습기간은 근로자의 업무 능력과 성실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간입니다. 업무 능력이 너무 떨어지거나 매일 지각하거나 결근하고 근무 중에 사라지는 등 성실성이 의심스럽다면 해고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해고 기준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지만 굳이 찾아보지 않더라도 상식적인 이유입니다. 아래버튼을 누르면 근로기준법의 정당한 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서면 통지가 필수입니다. 말로 해고하거나 카톡, 문자메시지로 해고를 통지하면 안 됩니다. 해고시점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거나 시점에 따라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중에 생길 수 있으니 시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정당한 사유를 조회했다면 알 수 있지만 불법 해고는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적인 감정이나 비합리적인 이유로 해고는 할 수 없습니다.
수습기간 지나고 해고
수습기간 지나고 해고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수습기간만 편의점 알바를 고용하는 악질 점주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수습기간이 끝나도 근로 태도나 능력이 부족하면 해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식 근로자가 되면 해고 절차가 더 엄격해집니다. 합리적인 사유와 명확한 이유가 필요하고 마찬가지로 서면으로 통지해야 합니다. 말로 카톡으로 문자로 하면 문제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서면 통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수습기간 중 분쟁 예방 요령
- 계약서 작성: 수습기간 조건을 명확히 계약서에 작성하고 서명 또는 싸인합니다.
- 소통하면서 조건합의: 고용주와 근로자는 면접이나 평소에 원활히 소통해서 문제와 불만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 개선하기: 근로자와 고용주는 서로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선하면서 문제가 생기기 전 기회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이래도 문제가 생기면 어쩔 수 없지만 법의 도움을 받아야겠죠. 법의 도움을 받는 건 중요하지만 사람대 사람으로 해결하는 게 시간도 절약되고 감정도 다치지 않는 길입니다.
지금까지 편의점 알바 수습기간 급여 해고 퇴사를 확인했습니다. 아르바이트 시장에서 편의점이 가장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모든 알바와 사장님은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기 때문에 사람대 사람으로 원만한 관계와 업무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